JAVA

[JAVA] beak문, continue문, label문

오선지♬ 2022. 3. 5. 10:57
728x90
반응형

break문

- break문은 반복문을 빠져 나오게 하고 반복문 내의 어떤 곳이든 위치 할 수 있다.

- break문은 반복문을 한번에 하나만 빠져 나올 수 있다.

 

ex )

int a=1; 
     while(true){ 
           while(true){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무한 반복");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a>=4)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break; // a가 4이상이 되면 반복 문을 빠져나가게 한다. 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a++;   // a가 1부터 시작하여 4미만이면 1씩 증가된다.
           } 
  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a가 4이상이 되면 이곳으로 빠져나온다."); 
           break; //반복 문을 빠져 나온다.
 } 

 

 

continue문

- 반복문을 빠져 나가지 않고 반복문의 조건부로 실행위치를 옮긴다.

- continue이후에 실행문들은 실행이 되지 않는다.

 

ex)

int a=1;
    for(int x=1; x<=5;x++){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반복1");
        a++;            // a가 1부터 시작하여 1씩 증가한다.
        if(a>3)         
             continue;  // a가 3보다 크면 아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위에 for문으로 실행위치를 옮긴다.
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반복2");       // a가 3이하이면 실행된다.
 }

 

label문

 

-반복문에 라벨(Label)을 붙여 즉, 반복문에 이름을 부여하여 다중 반복문을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.

 

ex)

class LabelTest {
   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){
         outer:for(int i=0;i<10;i++){
               for(int j=0;j<10;j++){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if(j==3)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 break outer;                 // outer라고 이름을 지정해준 반복문을 빠져나온다.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System.out.println("j="+j);  // j가 3일 때는 이 문장이 실행되지 않는다.
               }
         System.out.println("i="+i);             // j가 3일 때는 이 문장이 실행되지 않는다.
        }
    }
}

728x90
반응형
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싱글턴 패턴 ( Singleton pattern )  (0) 2022.04.09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 SOLID )  (0) 2022.03.06
hashCode(), toString()  (0) 2022.03.04
내부 클래스 ( inner class )  (0) 2022.03.03
인터페이스 ( interface )  (0) 2022.03.02