break문
- break문은 반복문을 빠져 나오게 하고 반복문 내의 어떤 곳이든 위치 할 수 있다.
- break문은 반복문을 한번에 하나만 빠져 나올 수 있다.
ex )
int a=1;
while(true){
while(true){
System.out.println("무한 반복");
if(a>=4)
break; // a가 4이상이 되면 반복 문을 빠져나가게 한다.
a++; // a가 1부터 시작하여 4미만이면 1씩 증가된다.
}
System.out.println("a가 4이상이 되면 이곳으로 빠져나온다.");
break; //반복 문을 빠져 나온다.
}
continue문
- 반복문을 빠져 나가지 않고 반복문의 조건부로 실행위치를 옮긴다.
- continue이후에 실행문들은 실행이 되지 않는다.
ex)
int a=1;
for(int x=1; x<=5;x++){
System.out.println("반복1");
a++; // a가 1부터 시작하여 1씩 증가한다.
if(a>3)
continue; // a가 3보다 크면 아래 문장을 실행하지 않고 위에 for문으로 실행위치를 옮긴다.
System.out.println("반복2"); // a가 3이하이면 실행된다.
}
label문
-반복문에 라벨(Label)을 붙여 즉, 반복문에 이름을 부여하여 다중 반복문을 빠져나올 수 있습니다.
ex)
class Label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){
outer:for(int i=0;i<10;i++){
for(int j=0;j<10;j++){
if(j==3)
break outer; // outer라고 이름을 지정해준 반복문을 빠져나온다.
System.out.println("j="+j); // j가 3일 때는 이 문장이 실행되지 않는다.
}
System.out.println("i="+i); // j가 3일 때는 이 문장이 실행되지 않는다.
}
}
}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싱글턴 패턴 ( Singleton pattern ) (0) | 2022.04.09 |
---|---|
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 ( SOLID ) (0) | 2022.03.06 |
hashCode(), toString() (0) | 2022.03.04 |
내부 클래스 ( inner class ) (0) | 2022.03.03 |
인터페이스 ( interface ) (0) | 2022.03.0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