OOP ( Object - Oriented Programming ) 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객체지향 언어는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, 중복코드를 제거함
특징 1. 캡슐화 2. 상속 3. 추상화 4. 다형성
클래스와 객체
클래스는 객체를 정의 해 놓은 설계도라고 비유한다면
객체는 실제로 존재하는 제품 하나하나를 의미한다.
객체는 속성( 변수 ) 와 기능 ( 메서드 ) 로 이루어져 있다.
객체와 인스턴스
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이고
인스턴스는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말한다.
객체의 생성과 사용
Tv t ; //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.
t = new Tv(); // Tv인스턴스 생성 후, 생성된 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.
하나의 인스턴스를 여러 개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경우는 가능.
여러 인스턴스를 하나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경우는 불가능.
변수는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하다.
객체배열
Tv [] tv = new tv [3]; // Tv 형의 참조변수 3개를 가진 배열을 생성
// 각 배열 위치에 Tv클래스를 생성해서 그 주소를 저장
tv [0] = new Tv();
tv [1] = new Tv();
tv [2] = new Tv();
<정리>
1. 변수 :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2. 배열 :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3. 구조체 :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며 여러 종류의 데이터도 가능
4. 클래스 : 서로 관련된 구조체 + 함수 (메서드)
이미지 출처 : 자바의 정석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메서드란 ? (0) | 2022.02.18 |
---|---|
선언 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 (0) | 2022.02.17 |
Arrasys의 여러 함수 (0) | 2022.02.15 |
String 클래스의 주요 메서드 (0) | 2022.02.15 |
[JAVA][SPRING] request.getHeader("referer") (0) | 2022.02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