JAVA

객체지향 개념

오선지♬ 2022. 2. 16. 13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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OOP ( Object - Oriented Programming ) :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

 

객체지향 언어는 코드의 재사용성이 높고 유지보수가 용이, 중복코드를 제거함

 

특징         1. 캡슐화 2. 상속 3. 추상화 4. 다형성

 

 

클래스와 객체

 

클래스는 객체를 정의 해 놓은 설계도라고 비유한다면

객체는 실제로 존재하는 제품 하나하나를 의미한다.

 

객체속성( 변수 ) 와 기능 ( 메서드 ) 로 이루어져 있다.

 

 

객체와 인스턴스

 

객체는 모든 인스턴스를 대표하는 일반적인 용어이고

인스턴스는 특정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를 말한다.

 

 

 

객체의 생성과 사용

 

Tv t ;              // Tv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를 선언 .

t = new Tv();   // Tv인스턴스 생성 후, 생성된 인스턴스의 주소를 t에 저장.

 

 

 

 

하나의 인스턴스를 여러 개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경우는 가능.

여러 인스턴스를 하나의 참조변수가 가리키는 경우는 불가능.

변수는 하나의 값만 저장 가능하다.

 

 

 

객체배열

 

Tv [] tv = new tv [3];         // Tv 형의 참조변수 3개를 가진 배열을 생성

// 각 배열 위치에 Tv클래스를 생성해서 그 주소를 저장

tv [0] = new Tv();

tv [1] = new Tv();

tv [2] = new Tv();

 

 

<정리>

 

1. 변수 :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2. 배열 :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
3. 구조체 :  서로 관련된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며 여러 종류의 데이터도 가능

4. 클래스 :  서로 관련된 구조체 + 함수 (메서드)

 

 

 

 

이미지 출처 : 자바의 정석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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